본문 바로가기
project

도안 복합문화도서관

by (주)라움플랜건축사사무소 (주)라움플랜건축사사무소 2020. 9. 8.

도안 복합문화도서관 (원신흥도서관)

 

정면
투시도

 

Natural path : 자연과 사람이 만나는 곳, 그 길을 잇다.

계획 대지는 도안신도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는 교육과 문화 축의 연결선 상에 있으며, 도시(Urban)와 자연(Nature)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타지역에 비해 젊은 층의 거주 비율이 높아 영유아 및 어린이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정작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 문화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안 복합문화도서관은 도안신도시의 부족한 인프라와 다양한 수요층을 확보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접근 가능한 도서관으로서의 역할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녹지를 끌어들여 전면의 어울림마당과 후면에 위치한 진잠천 산책로를 연결하는 Natural Path를 조성해 지역의 공공시설로서 편리한 접근성과 마을의 상징 공간을 구현하였으며, 사람이 머무는 공간에 진입동선을 자연스럽게 연계함으로써 건축과 자연과의 소통을 의도했다.

 

컨셉 - Natural Path

 

Mass Process

 

식당 및 북카페는 햇살마루(sunken)와 다목적 계단을 통해 외부와 연계하여 확장형 공간으로 계획하고, 중심에 위치한 코어는 커뮤니티 홀(Community Hall)로서 시각적 개방감을 고려하여 진잠천 방향으로 Picture Frame을 구현하였다. 또한 최상층의 홀에는 개방형 계단식 열람공간(Reading Stand)을 조성하여 하늘마루(옥상휴게공간)와 연계해 커뮤니티 홀로서의 역할을 극대화했으며, 중앙 코어를 중심으로 도서관 영역과 문화 영역을 분리하여 도서관 본래의 기능에도 충실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개방형 자유열람공간 - 옥탑계단을 다목적으로 변경하여 활용성 제시

 

배치도
투시도 (좌측정면 / 우측)

 

입면디자인의 경우 주변 환경을 고려한 유기적인 Mass 구성과 도서의 배열(장서) 이미지를 형상화한 수직루버 설치 및 나무(Tree) 이미지를 투영하여 주민과 편안하게 소통하는 열린 도서관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이러한 열린 도서관의 이미지는 커뮤니티 홀(Community Hall)이 중심이 되어 의도된 장면(Scene)들로 하여금 공간을 연계하는 Scenic Program이 반영되어 있다.

 

최종 조감도

 

 

준공모습

현상공모에 제출하여 당선된 최종디자인 안에서 가장 큰 요소였던 외부계단과 루버가 삭제되면서 디자인이 일부 변경되었지만, 처음 계획에서 의도한 것처럼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책의 만남을 자연스레 유도하는 연결고리로써 정다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곳이 되길 바란다.

 

건축개요

 

· 위 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원신흥동

· 용 도 : 교육연구시설(도서관)

· 대지면적 : 4,782.00㎡

· 건축면적 : 958.53㎡

· 연면적 : 3,457.45㎡

· 규 모 : 지하1층/지상3층

· 구 조 : 철근콘크리트조

· 마 감 : 세라믹타일, 유로폼 노출콘크리트, 목재루버

· 설 계 : (주)라움플랜건축사사무소

댓글0